똥꼬 튀어나옴 무슨 병인가요?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치질은 항문 주위의 혈관이 붓고 주위 조직이 늘어나 항문 밖으로 밀려나오는 질환 '치핵', 변비로 인해 항문이 찢어지는 것은 '치열', 항문 주변의 염증, 농양이 생기거나 내부 고름이 배출되면 항문 밖 피부에 이르는 작은 통로가 생기는 '치루'등 다양한 항문 질환을 일컫는 말입니다. 




치질의 거의 80%를 차지하는 것은 치핵입니다. 치핵은 항문쿠션조직에 이상이 생겼을 뿐 제거해야하거나 불필요한 조직이 아닙니다.



치핵은 내치핵과 외치핵으로 나뉘며 내치핵은 통증이 없지만 외치핵은 통증이 동반됩니다.




내치핵은 별다른 증상 없이 출혈만 나타나면 1기, 치핵이 배변 시 나왔다가 배변 후 들어가는 2기, 치핵을 손으로 밀어 넣어야 들어가는 3기, 치핵을 손으로 밀어 넣어도 들어가지 않는 4기로 구분됩니다. 외치핵은 급성으로 잘 나타나며 극심한 통증이 동반이 되나 2주 정도 지나면 자연스레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내치핵은 항문 혈액순환을 원활히하면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가며 제거하지 않아도 됩니다.




항문 혈액순환에 좋은 방법 중 하나가 좌욕인데요, 좌욕을 하면 항문 조임근이 이완되어 항문압이 낮아져 치질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좌욕기가 없어도 샤워기로 체온과 비슷한 온수로 항문 주변을 3분정도 맛사지 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치질의 예방법은 항문 혈액순환에 좋은 좌욕을 생활화하고 야채와 과일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하며 과로와 음주는 삼가하고 스트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그리고 하루 종일 사무실에 앉아 근무하는 직장인, 운전하시는 분들에게 치질이 많이 발생하는데요, 중간 중간 휴식을 가지며 일어나 가벼운 스트레칭과 가볍게 걷는 습관을 가지셔야 합니다.




평소 규칙적이고 균형잡힌 식생활 습관과 적당한 운동으로 모든 질환에서 해방되세요. 이상 증세를 보일 경우 이런 정보성 글도 좋지만 진료를 받는다고해서 곧 죽을병이 되는것도 아니고 바로 수술을 해야 되는게 아니니까 병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으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제일 좋은거 같습니다. 


똥꼬 튀어나옴이 지속될 경우 꼭 항문외과 진료 받아보시고, 유익한 정보로 건강한 생활하세요.


댓글과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 Recent posts